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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05 기록장TIL 2023. 8. 5. 14:44
cpu는 레지스터의 크기인 64비트 혹은 32비트 연산만 할 수 있음.
모든 숫자는 2진수로 변환하여 연산하는데 정확히 2진수로 떨어지지 않는 숫자들이 있음.
그것들은 레지스터 안에 다 담을 수 없기에 비트 이상의 수는 첨삭처리를 하고 계산을 함.
소수점 같은 경우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정확히 더 큰 숫자를 계산하는 방식을 고안해 냈다.
1. 고정 소수점
비트의 일부분은 숫자의 부호를, 일부는 양수를, 일부는 실수를 저장해서 소수를 저장하는 것이다.
근데 64비트이든 32비트이든 레지스터의 크기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수 부분이 큰 비트를 차지하면 큰 숫자를 저장할 수 있겠지만 소수 부분이 정확한 숫자가 아닐 것이고 실수가 크다면 어느 정도는 근접하겠지만 양수는 큰 숫자를 저장하지 못한다.
2. 부동 소수점
고정 소수점 방식은 위와 같은 문제가 있어서 좀 더 공간을 효율적으로 써야 하기에 다른 방식을 고안했다.
저장되는 것은 숫자의 부호와, 일부는 지수와 가수를 저장한다.
지수는 정규화 이후의 소수점 위치이고 가수는 소수점 이후의 값이다.
사용자의 요청은 톰캣의 max thread 수.
핑거 프린트로 인증 방식을 할 경우 위험할 수 있다.,
jobrunr는 분산 환경에서 db에 저장된 값을 보고 노드가 job을 나눠가질 수 있다.
https://jsonobject.tistory.com/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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